온누리상품권 환급 정보 1분이면 끝

정부에서는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의 판매촉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지류형과 충전식카드형이 있는데요. 지류형의 경우 얼마를 사용해야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나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환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은 정부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입니다. 전통시장법에 근거해 지역 소상공인들의 판매를 촉진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는 상품권을 말합니다. 보통 지원을 통해 5~10%를 할인해서 국민들에게 판매하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현금영수증 가능하며 연말정산시에도 전통시장에서 소비를 한 것으로 적용이 돼기때문에 절세 효과까지 있는 일석이조의 상품권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

온누리상품권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지류형 상품권과 충전식카드형 상품권, 전자상품권이 있입니다. 지류형 상품권은 말 그대로 종이로 인쇄된 상품권을 말합니다. 오천원권, 만원권, 삼만원권이 있습니다.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은 보유하고 있는 카드를 온누리상품권 앱에 등록하여 충전한 뒤 실물카드 결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자상품권은 의미 그대로 상품권을 앱에서 구매 및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매한도는 1인당 월 50만원입니다.

온누리상품권 혜택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면 다양한 혜택들이 있습니다. 가장먼저 상품권을 사용할 업소가 국세청에 전통시장, 등록 지번으로 등록돼있다면 전통시장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 소득공제는 기존 소득공제에서 전통시장 사용분에 대해 추가 100만원까지 소득혜택을 보는 것입니다.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은 자동적으로 소득공제 신청이 되지만 전자상품권의 경우에는 소득공제 신청을 별도로 해줘야만 합니다. 신청은 BC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또한 전통시장 소득공제 이외에도 현금영수증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복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으므로 전통시장을 즐겨 찾는 분들이라면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누리상품권을 구입 할때의 할인, 현금영수증 발급, 전통시장 소득공제 총 세가지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환급

온누리상품권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남는 잔액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액면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지류 상품권인 경우에는 사용처에서 현금으로 잔돈을 거슬러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상품권의 경우 구매한 은행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