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직해도 걱정없는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신청 1분 정리

국민연금은 국민들의 안정된 노후 보장을 위한 사회보험제도입니다. 하지만 실직 등을 할 경우 납부해야할 국민연금은 상당한 부담이 되는데요. 정부에서는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제도 운영을 통해 실직자를 돕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신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사회보험보장제도로서 국민들의 노후안정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공적 연금입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소득의 9%를 국민연금으로 납부해야만 하며, 이 가운데 근로자는 4.5%를 납부하고 회사가 나머지 절반인 4.5%를 부담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에는 9% 전액을 본인이 납부해야만 합니다.

실업크레딧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실직으로 인해 매달 연금 납부가 어려운 실직자가 구직급여를 수급받는 경우 정부가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해 주고 실업크레딧을 받는 기간을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인정 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제도가 도움이 되는것은 국민연금을 수급 받기 위해서는 10년 이상을 납부해야 하는데 실업으로 납부가 중단 된다면 10년을 채우기까지 기간이 더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납부가 중단 될 수 있는 위기를 실업크레딧이 적절하게 보완해주는 것입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국민연금 가입자 또는 가입한 적이 있는 자 가운데 만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구직급여 수급자여야만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대상이 되지는 않으며 일정 수준 이상의 재산을 가지고 있거나 고소득자는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재산세 과세표준 합이 6억원을 초과하거나 또는 종합소득이 1680만원을 초과 할 경우 제외된다고 합니다.

지원 기간

실업크레딧을 신청하면 구직급여 수급기간 동안 지원되며 1인당 생애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됩니다.

지원금액

지원금액은 인정소득 9% 중 75%를 지원해줍니다. 즉 본인 부담은 국민연금 납부액의 25%입니다. 인정소득을 산정하는 방법은 실직 전 직전에 받았던 3개월간 평균소득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적용하며 최대 7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신청 방법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연금공단 홈페이지 메인 메뉴를 살펴보면 정보공개, 전자민원, 소통과 참여, 연금 소식 순으로 나열돼있습니다. 이 가운데 전자민원을 클릭해줍니다.

[3] 전자민원을 클릭하면 개인 민원, 사업장 민원, 국민연금 EDI 등이 나오는데 서식 찾기를 눌러줍니다.

[4] 서식 찾기에 들어가면 원하는 각종 서식이 나오며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 실업크레딧 신청서라고 검색을 해 준 뒤 신청서를 다운로드합니다.

[5] 다운로드한 신청서를 작성하여 고용센터 또는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제출하면 됩니다. 방문하거나 우편 및 FAX로 가능합니다. 신청기한은 구직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 가능합니다.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