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실수령액 계산기 1분이면 계산 끝

로또 6/45는 동행복권에서 발행하는 온라인복권입니다. 판매량에 따라 1등 당첨금액이 결정되고 당첨이 되지 않으면 이월돼 1등에 대한 기대감이 큰데요. 로또 실수령액 계산기를 통해 세금 공제 후 받을 수 있는 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또란

로또는 동행복권에서 판매계약을 체결한 복권 판매점(편의점, 복권방 등)에서 판매하는 온라인복권입니다. 1부터 45까지의 번호 중 6개를 선택하여 모두 적중하면 1등에 당첨이 됩니다. 한 주의 판매량과 복권기금 누적액에 따라서 1등 당첨금액이 달라지고 당첨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다음 회차로 이월되기 때문에 고액의 당첨금이 나올 수 도 있습니다. 로또의 추첨시간은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35분입 MBC를 통해 진행다.

로또 당첨금

로또 1등이 되려면 6개의 번호가 일치해야하며 당첨금은 총 당첨금 중 4등,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75%입니다. 2등이 되려면 5개의 번호 일치 + 보너스 번호가 일치하면 되고 총 당첨금 중 4등, 5등 금액을 제외한 12.5%입니다. 3등은 5개의 번호가 일치하면 되고 당첨금은 4등,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12.5%입니다. 4등은 4개의 번호가 일치하면 되며 당첨금은 5만원입니다. 5등은 3개의 번호가 일치하면 되고 당첨금은 5천원입니다.

로또 세금

로또는 몇 등에 당첨되느냐에 따라서 내는 세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2022년까지는 5만원 이상의 당첨금도 세금을 내야만 했었습니다. 하지만 소득세법이 개정되면서 당첨금 비과세 기준이 200만원으로 상향됐습니다. 따라서 200만원 이하의 당첨금은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로또 과세는 소득세법에 의해 과세를 합니다. 당첨금이 200만원 초과 ~ 3억원 미만의 경우에는 22%의 세금(기타소득세 20% + 지방소득세 2%)를 공제한 나머지를 받게 됩니다. 만약 당첨금이 3억원을 초과 할 경우에는 33%의 세금(기타 소득세 30% _ 지방 소득세 3%)을 납부해야만 합니다. 상당히 높은 세율을 적용 받습니다.

로또 실수령액 계산기

위에서 안내해드린 것 처럼 당첨금이 200만원을 초과하는지 여부, 3억원을 초과하는지 여부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계산기로 직접 계산을 해도 되지만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로또 실수령액 계산기를 안내해드립니다. 간편하게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로또 이외에도 많이하는 복권이 바로 즉석복권인 스피또인데요. 스피또는 출고율과 당첨현황이라는 개념을 알면 도움이 됩니다. 스피또 출고율과 당첨현황 관련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