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암 초기증상과 원인, 설암 3기 관련 정보

설암이란 입안에 생기는 암의 하나입니다. 설암의 초기증상과 원인 그리고 설암 3기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암이란

설암은 구강암의 일종입니다. 구강암은 입안에 생기는 암을 말하는데 혀나 입술, 입천장, 잇몸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혀에 생기는 암을 설암이라고 부릅니다. 구강암, 특히 설암은 치료가 힘들 질환으로서 치료 후에도 기능 장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주로 50대 이상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30대 이하에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설암 초기증상

설암이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혀쪽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궤양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색상이 변색되거나 지속적으로 이물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또한 혀가 두꺼워진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어려워지고 감각이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설암 원인

설암의 가장 큰 원인은 음주와 흡연을 꼽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설암 환자들은 90% 이상이 흡연을 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흡연은 니코틴이나 타르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이 포함돼있습니다. 따라서 흡연을 하더라도 흡연량을 줄이거나 흡연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만 합니다.

이처럼 유해한 흡연을 했던 경험이 길거나 흡연량이 많을 수록 설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습니다. 이 외에도 지속적인 혀 손상이나 구강 위생 불량, 비타민 결핍 등도 설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설암 3기

최근 미스트론을 통해 얼굴을 알렸던 가수 정미애씨가 설암 3기로 투병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설암은 보통 암 부위를 제거하는 절제수술, 항암요법, 방사선 치료등을 실시합니다. 설암 1기의 경우에는 5년 생존률이 70%이고 2기는 50%입니다. 하지만 3기~4기의 경우에는 40%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설암 예방

설암의 경우 초기에는 구내염과 흡사하고 혀의 옆이나 혓바닥 부분에 발생하는 등 발견하기 쉽지 않기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에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설암의 경우 다른 암으로 쉽게 전이되며 특히 림프절 전이를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해야만 합니다. 또한 혀를 절제하는 등 수술 후에도 부작용이 발생하고 혀 재건 수술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흡연을 삼가하고 음주를 최소화해야만 할 것입니다.

🐢전립선염 증상, 원인, 치료 등 1분 요약
🐢쏘팔메토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