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에너지 종류 정리(4종류 – 그레이 수소, 블루 수소, 그린 수소, 핑크 수소)

수소 에너지가 미래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기후위기,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확대 등으로 수소 에너지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소 에너지의 종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소 에너지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요구에 따라 석탄이나 석유 사용을 대체하는 미래 에너지원인 수소 에너지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수소는 연소를 시키면 질소와 물만 발생하고 공해 물질을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더욱 각광받고 있는데요.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수소 에너지 생산과는 별개로 수소 에너지 저장 및 이송 기술도 중요합니다. 다. 왜냐하면 수소는 상당히 위험한 물질이라 폭발 가능성이 늘 있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수소의 생산, 저장, 이송 기술이 동시 다발적으로 개발되어야만 미래 청정 에너지원인 수소의 쓰임이 확대 될 것입니다.

수소 에너지 종류

그레이 수소

가장 먼저 그레이 수소가 있습니다. 그레이 수소란 화석연료를 이용할 때 부수적으로 발생되는 수소입니다. 때문에 부생 수소라고도 불립니다. 석유화학 공정이나 철강 제련 과정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된 수소를 추출한 것을 그레이 수소라고 합니다. 그레이 수소는 별도의 수소 생산을 위한 추가적인 설비가 필요없기 때문에 경제성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나 생산량이 제한적이며 생산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요즘 트렌드에는 적합하지 않은 생산방식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수소차량 충전소 등에서는 그레이 수소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루 수소

그레이 수소에서 한 단계 발전된 것이 블루 수소입니다. 그레이 수소는 생산 과정에서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설비를 활용해 포집해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입니다. 따라서 블루수소는 탄소 배출량은 적으나 생산과정에서 한 단계 공정을 더 거쳐야 하기기 때문에 경제성 그레이 수소보다는 떨어집니다.

핑크 수소

핑크 수소란 최근 떠오르는 생산방식입니다. 원자력을 활용한 수소 생산 방식을 말하는데 원자력 발전을 통해 생산한 전기와 열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합니다. 탈원전 정책으로 침체돼있던 원자력발전이 최근 다시 떠오르면서 핑크 수소도 함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자력 발전을 활용하면 경제성은 상당히 높지만 안전성 측면에서 위험성이 있는 방식입니다.

그린 수소

그린 수소는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청정에너지 생산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태양광, 수력, 풍력 등)에서 생산한 전기를 활용해 물을 수전해해서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그린 수소는 전기분해 과정에서 탄소배출이 전혀 없으며 오직 수소와 산소만 배출합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청정에너지 원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전기 분해과정의 비용이 상당해 비용을 절감하는 연구가 현재까지는 필요합니다.

수소 에너지 장점과 단점

장점

수소 에너지의 장점은 물을 사용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생산 가능한 지역에 제한 없다는 것입니다. 물과 전기만있으면 생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탄소배출을 하지 않거나 적기 때문에 탄소중립 차원에서 각광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수소를 저장한다면 여분의 수소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어 활용성이 뛰어납니다.

단점

수소 에너지의 단점은 폭발의 위험성이 있어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기술로는 수소 저장, 운반 등에 있어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용화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그린 수소 생산 방식의 경우 재생에너지만으로 전력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점 또한 존재합니다.

자세한 수소 정보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수소얼라이언스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 뜻과 2023년 금리인상 영향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