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인 파라 바이러스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라 바이러스란
파라 바이러스의 정확한 명칭은 파라인플루엔자(Parainfluenza)입니다. 호흡기 바이러스의 일종으로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유발하지마 심해질 경우 소아나 면역 저하자 등에게 기관지염, 크루프, 폐렴, 호흡 장애, 뇌염, 후두개염, 길렝바레 증후군 등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데 콧물이나 재채기, 기침 등으로 발생하는 분비물을 통해 감염됩니다.
파라 바이러스 증상
파라바이러스는 기본적으로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전염성이 상당히 강하며, 소아에게는 고열과 후두염을 유발합니다. 후두염으로 인해 기침소리가 쇳소리나 컹컹 소리와 같은 개가 짖는 듯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도가 좁아져 그렁그렁하는 호흡소리인 천명음이 날 수 있고 근육통이나 구토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라바이러스 감염은 폐렴이나 세기관지염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까지 발전한다면 천명음과 빈호흡, 늑간함몰 등이 일어나며 심한 기침과 가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파라 바이러스 검사
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상기도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무엇인지 판별해야 합니다. 검사는 후두 면봉법이나 비인두 세척을 통한 진단, 기도 분비물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우리에게 익숙한 PCR 검사를 통해서도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비용은 약 15만원 선으로서 비급여 검사입니다.
파라 바이러스 치료
별도의 치료제나 백신이 없습니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느냐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후두염이 발생한 경우 연무치료와 스테로이드 치료를 병행합니다. 기관지염이 발생 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통한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해열제열제나 수액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니다. 항상 깨끗하게 손발을 비누로 씻고 오염된 물건을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