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직급 순서 이해하기 쉬운 1분 정리

회사에 처음 입사하면 가장 헷갈리는 것이 직급 순서인데요. 대리, 과장 등 다양한 직급이 있지만 어떤 직급이 더 높은지 몰라 당황스러울 때가 있죠. 미리미리 직급 순서를 알아 놓고 회사에 입사한다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에 대해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급, 직책이란

직급이란

직급이란 회사 내의 조직 구성원에게 부여된 직무상의 계급을 의미합니다. 직급은 업무의 종류나 난이도 , 경력 등에 따라 구분됩니다. 보통 사원이나 주임, 대리, 과장 등 다양합니다.

직책이란

직책은 직무상 책임이 부여된 자리를 의미합니다. 권한을 부여해주고 그에 따른 책임을 부여한 것으로 조직관리책임 역할을 맡습니다. 보통 실장, 팀장, 본부장 등이 있습니다.

직급 순서 알아도 써먹으려면 취업부터 해야곘죠! 취업 지원 사이트 워크넷 관련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회사 직급 순서

일반 사원

보통의 경우 회사에 다니는 일반 사원들의 직급 순서는 인턴-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입니다. 회사 내 인턴 여부는 각각 다르지만 최근같이 정규직 취업이 어려운 때에는 인턴으로 입사를 주로 하며, 일정한 인턴기간을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던지 계약직 직원으로 채용이 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내부 규정이나 규모 등에 따라 직급 순서는 약간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기업의 수평적 문화 도입으로 인해 직급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임원

일반사원은 위에서 안내드린 직급순서이지만 임원들은 또 다른 직급으로 불립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임원들을 접할 기회는 적겠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임원들의 직급 순서 또한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회사 임원 직급 순서는 이사-상무-전무-부사장-사장-부회장-회장 순입니다.

이처럼 일반 평사원에서 임원으로 승진하게 되면 법인카드 사용이나 비서, 법인차량 제공 등 다양한 혜택과 함께 상당한 연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 회사 외 직급 순서

보통의 회사들은 위에서 안내해드린 직급으로 직원들을 부르지만 생산직이나 연구원 등은 부르는 호칭이 다릅니다. 보통 생산직들은 사원-조장-반장-직장-공장장 의 직급 순서이며, 연구원들은 연구원-선임연구원-책임연구원-수석연구원 의 직급 순서입니다. 일반 회사들에 비해 직급의 숫자가 조금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생산직들은 조장이 팀장 역할을 하며 연구원들은 선임연구원이 팀장의 역할을 합니다.

호칭 부르는 방법

지금까지 회사 직급 순서를 알려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직급을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보통 상사의 경우에는 직급에 님을 붙여 부릅니다. 부장님, 팀장님 등으로 부르죠. 이렇게 불러도 되지만 직원의 성을 붙여 박 차장님, 김 팀장님 등으로 부르셔도 좋습니다. 자신과 동기이거나 하급자에게는 이름에 님이나 씨를 붙여 부르면 됩니다.

일반 회사 이외에 공무원 직급 순서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