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복지 서비스 이용권, 쉽게는 산림복지 바우처 제도가 있습니다. 소외계층에게 산림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림복지 바우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림복지 바우처란
산림복지바우처는 경제적, 사회적으로 약자인 저소득층이나 취약계층들이 산림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이 들어있는 이용권을 지급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산림복지란 산림을 활용하여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을 말하며 영문으로는 forest welfare 입니다.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는 숲을 방문할 기회가 많고 산림 관련 시설을 이용 할 기회도 많은 것입니다. 하지만 사회적 약자들은 이러한 기회가 부족하겠죠. 산림복지 바우처는 국가차원에서 이러한 바우처를 제공을 통해 산림이용을 격려하는 제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산림복지 바우처 신청
대상
산림복지 바우처 신청대상은 기초생활 수급자, 장애(아동) 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수급자, 차상위 계층입니다. 위 대상에 해당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취약 계층들은 경제적, 신체적 이유로 산림 휴양시설 등을 이용할 기회가 부족할 것입니다. 정부에서 제공받는 산림복지 바우처를 통해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청 방법
신청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할 수 있으며 우편으로도 접수 가능합니다. 우편으로 신청하려면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149, 10층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고객지원센터 산림복지서비스 이용권 담당자 앞으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을 할 경우 본인 신청시에는 이용권 발급신청서, 신분증 사본 각 1부, 가족신청의 경우에는 이용권 발급 신청서,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본인 및 가족 신청인 신분증 사본 각 1부, 대리신청의 경우에는 이용권 발급 신청서, 대리신청인 신분증 사본, 위임장 각 1부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기간
산림복지 바우처는 매년 신청기간이 홈페이지에 공고됩니다. 현재 2023년 신청은 마감 된 상태입니다. 1년에 약 6만매 정도 바우처가 발급됩니다. 보통 매년 1월에 신청을 받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주의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지원금액
1인당 총 10만원이 지급되며 이 금액으로 산림 복지 관련 시설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전용 앱인 신한Play를 통해 사용하거나 발급받은 기명식 선불카드를 통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
바우처로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자로 등록된 산림복지시설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산림복지시설의 종류는 산림복지단지, 산림교육센터, 산림욕장, 유아숲체험원, 자연휴양림, 치유의숲, 수목원, 정원, 숲속야영장, 산림레포츠 시설 등이 있습니다. 이곳의 숙박비 및 프로그램 이용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 259개의 시설이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시설 내역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잔액확인
산림복지 바우처 이용내역 및 잔액은 산림복지진흥원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부모 가정에 해당된다면 아래 지원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