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나 모바일을 통해 간단하게 주식을 거래 하기 때문에 우리는 실물 주식을 볼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실물주식이 별도로 있으며 한국예탁결제원 등에 예탁을 해 놓은것 뿐인데요. 이러한 미수령 주식등을 찾아볼 수 있는 한국예탁결제원 주식찾기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수령 주식이란
미수령 주식이란 회사가 주식을 발행했으나 그 발행여부 등 주식의 존재 자체를 몰라 찾아가지 않은 주식을 말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면 예금에도 휴면예금이라고 하여 예금을 해 놓은 것을 잊고 살아가다가 나중에 찾는 경우가 있는 것 처럼 미수령 주식도 이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생각보다 미수령 주식의 개수가 상당하다고 하는데요. 매년 20억 이상의 미수령 주식의 주인을 찾아 돌려주고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주식찾기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해 미수령 주식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주식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증권회사 이용 없이 미수령 주식 및 종이주권을 직접 보유중이어야 하며, 본인 명의로 매정된 미수령 주식과 본인 명의의 실물 종이주권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명의개서대행회사가 국민은행이나 하나은행인 경우에는 은행에 직접 문의해야만 합니다. 주식찾기 서비스는 한국예탁결제원이 명의개서대행회사여야만 가능합니다.
✅ 주식찾기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진행하면 됩니다. 주식찾기 서비스 링크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1.먼저 위에서 안내해드린 링크로 접속합니다.
2.다음으로 개인정보 수집 관련 고지사항이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3. 다음은 본인인증 진행 단계입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휴대폰 인증을 해주세요.
4.인증이 끝나면 조회결과가 즉시 나타납니다. 미수령 주식내역과 주주께서 찾아가신 주권내역이라는 항목 두개가 표시됩니다. 만약 조회내역이 없다면 찾아갈 미수령 주식이 없는것이며 주식내역이 뜬다면 찾아갈 주식이 있는 것입니다.
5. 미수령 주식내역에는 주주번호와 발행사 번호, 발행사명, 전자등록여부, 주식수가 표시됩니다. 주주께서 찾아가신 주권내역에는 중목명, 교체구분, 권정, 주권번호, 주식수가 표시됩니다.
✅ 주식을 하는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주식 기본 용어를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를 꼭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