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바우처 사용처 및 신청방법 1분 정리

취약계층의 경제적 지원 및 건강한 영양섭취를 위해 정부에서는 농식품바우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먹거리 정의를 실천하기 위한 농식품바우처 사용처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식품바우처란

건강한 먹거리,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은 사람들이 살아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그 중요성은 더욱 높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취약계층의 경우에는 영양섭취 부족과 이로인한 식습관이 악화되는 등 건강 위협이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농식품바우처 제도를 통해 취약계층의 영양 섭취를 돕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농식품바우처 지원대상

지원을 하려면 시범 지자체에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여야만 합니다.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제도는 아니며 시범 운영중입니다. 현재 시범은 전국 18개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부산 부산진구, 인천 옹진군, 대구 달성군, 강원 평창군, 강원 화천군, 충북 괴산군, 충북 청주시, 충남 청양군, 충남 당진시, 전북 고창군, 전북 김제시, 전남 해남군, 전남 장성군, 전남 강진군, 경북 예천군, 경북 청도군, 경남 밀양시, 경남 거제시에서 현재 신청가능합니다.

농식품바우처 지원금액

농식품바우처 신청대상에 해당돼 지원을 받게되면 가구원 수에 따라서 지원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지원 금액은 아래와 같으며 지원 금액은 매달 지원되는 금액으로 매월 카드에 금액이 충전되어 당월 말일까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수1인2인3인4인5인6인7인8인9인10인
이상
지급금액40,000원57,000원69,000원80,000원89,000원98,000원106,000원113,000원120,000원126,000원

농식품바우처 신청방법

신청은 아쉽게도 온라인으로는 불가하며 주소를 관할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직접 신청해야만 합니다. 방문을 통해 농식품바우처 카드를 신청하고 관련 설문조사에 응해야만 합니다.

행정복지센터는 업무시간과 점심시간이 정해져있습니다. 행정복지센터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에 대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식품바우처 사용처

바우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 가능한 품목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국내산 채소, 과일, 신선계란, 흰우유, 육류, 잡곡, 두부류, 꿀, 가공채소, 산양유만 구입 가능합니다.

온라인

온라인에서는 농협몰과 남도장터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오프라인 매장은 해당 지자체에 위치한 농협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GS편의점, GS더프레시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의 산림복지를 위해 정부에서는 산림복지 바우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