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식시장에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저 PBR 관련주의 상승입니다. PBR이 무엇인지부터 이러한 종목들이 상승한 이유와 관련주가 무엇인지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PBR이란
먼저 PBR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을 의미하며 Price to Book-value Ratio 의 약자입니다. 즉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것을 의미하며 시가총액을 순자산으로 나누면 구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 가를 표시하는 것으로 PBR이 1미만이면 장부가치보다 주가가 낮다는 것을 뜻합니다. 저 PBR은 PBR이 1미만을 뜻하는 것으로 국내 증권시장에 상장된 많은 기업들이 PBR 1미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저 PBR 종목 상승 이유
최근 저 PBR(PBR 1미만) 기업들의 주가가 연일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때문입니다. 주요 골자로는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 비교공시 시행,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으로 구성된 ETF 도입 등입니다. 즉 PBR이 1미만인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PBR을 끌어 올릴 것인지, 주주환원정책을 어떻게 펼칠지 기업 스스로 연구해서 공표해란 뜻입니다. 이러한 정책 발표로 인해 주목받지 못하던 저 PBR 기업들, 특히 엉덩이가 무거웠던 코스피 기업들 위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즉 저평가 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기업들이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일본에서도 우리나라보다 먼저 PBR이 1미만인 기업들은 상장폐지를 각오하라는 등 정부의 강력한 대응이 나오면서 주가를 부양하는 측면이 있었고 이러한 점 또한 국내 저 PBR종목이 오르는 것을 도왔습니다.
저 PBR 관련주
최근 상승한 저 PBR 관련주는 주로 PBR은 낮지만 배당확대나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재원이 있는 기업들 위주로 많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환원정책을 펼칠 수 없는 기업들은 저 PBR이 저평가 된것이 아닌 그 기업에 적정한 PBR인 것입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저 PBR 종목을 픽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겠습니다.
최근 떠오르는 저 PBR 관련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 업종 : 자동차 업종은 PBR과 PER가 낮은 종목들이 많습니다. 꾸준히 좋은 실적을 기록한 것에 대비해 주가가 낮았는데요. 최근 호실적을 발표하고 주주환원정책을 펼치면서 저 PBR 관련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현대자동차, 기아가 있습니다.
- 금융업 : 금융업은 PBR이 예전부터 낮은 종목으로 큰 변동없이 배당 수익을 얻는 구조였지만 최근 많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주환원정책이 투자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관련주로는 KB금융,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신한지주, 제주은행 등이 있습니다.
- 보험업종 : 보험업 또한 낮은 PBR 업종입니다. 최근 고금리에 해외진출 등의 사업확장어려움이 한몫을 했는데요. 최근 보험업종들이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정책을 펼치면서 보험관련주도 저 PBR 관련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표적 종목으로 한화손해보험, 삼성생명, DZB손해보험, 메리츠금융지주, 현대해상 등이 있습니다.
✅ 주식 기초 용어인 PBR, PER, EPS 등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