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생성에 필수적 요소인 코엔자임 Q10(코큐텐)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제품 선택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코엔자임 Q10
코큐텐이라고 흔히 불리는 코엔자임 Q10 은 체내에서 자동생성되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먹어갈수록 합성되는 양이 점차 감소하므로 외부로부터 보충이 필요합니다. 주로 인체 내 미토콘드리아에 분포하며 세포의 호흡사슬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코엔자임 Q10 효능
활력 증진
활성산소는 우리 체내 세포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는 물질이지만 몸에는 상당히 해롭습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세포가 제 역할을 하게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는 방법입니다. 세포의 손상은 노화를 의미하기때문에 세포 손상 방지를 막는 것이야말로 노화를 방지하는 열쇠입니다. 코엔자임 Q10은 다른 세포들을 대신해 스스로를 산화해 세포를 보호해준다고 알려져 있는 물질입니다.
혈압 감소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 코엔자임 Q10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도 알려져있습니다.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장기간 복용 할 경우 혈압 감소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유로 혈관벽을 수축하고 이완하는 인체 원리가 에너지 생성과 연관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코엔자임 Q10은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가 ATP, 즉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을 촉진 시킵니다.
에너지 보충
코엔자임 Q10이 인체에 부족해지면 피로감, 기억력 감퇴, 근육통, 호흡곤란 등이 따를 수 있습니다. 즉 에너지 생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른 피로감 및 각종 대사장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만성피로감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코큐텐 복용을 통해 부족한 코엔자임을 외부로부터 보완해야만 합니다.
코엔자임 Q10 부작용
코엔자임 Q10은 체내에서도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성분으로서 인체가 거부를 일으키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복용한다고 하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충은 음식으로도 가능하지만 쉽게 보충하는 방법은 영양제를 통해 복용을 하는 것인데, 영양제를 복용하다 보면 가벼운 오심이나 발진, 구역감 등을 느끼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잠시 복용을 중단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제품 선택방법
아연, 셀레늄, 비타민E 포함
코엔자임 Q10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인 O2- 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독성물질로서 안전한 물질인 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셀레늄, 아연, 비타민E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셀레늄과, 아연과 비타민E 이 포함된 제품으로 선택을 해야만 원활하게 코엔자임을 흡수 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캡슐
돼지나 소 등의 가죽을 원료로 만들어진 젤라틴은 가공시 화학 약품처리나 항생제, 성장촉진제들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젤라틴보다는 식물성 캡슐에 담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별 포장
대부분의 영양제는 열이나 빛, 산소 등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개별 포장된 제품을 사는 것이 제품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노케스템
캡슐이나 타블렛 등을 만들때 화학부형제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우리 몸에 해롭습니다. 따라서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이나 착색료, HPMC, 착향료, 이산화규소 등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미의 노케스템이 표기된 제품이 건강에 좋습니다.
WCS 표기
가짜 성분을 사용하는 제품들이 간혹 적발되곤 하는데요. 따라서 WCS 표기가 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WCS란 회사가 원료의 품질을 보증한다는 의미이며 대한민국 특허청에도 등록 된 보증 상표입니다.
권장 복용량
식품의약안전처에서 복용 권고량을 하루 90~100mg 으로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하루 최대 100mg 의 섭취를 권장드리며 그 이상 복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